침체된 수출, FTA로 살린다…유관기관 협의회 열려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02-499-0062
팩스 : 02-465-6597
jhson@cheonwooglobal.com
09:00 ~ 10:00 (일요일, 공휴일 휴무)
고객센터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및 견적요청
문의글을 남겨주세요. 포워딩, 수출입, 검역 무역에 대한
견적이나 궁금하신 사항을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문의글 남기기

공지사항

공지사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침체된 수출, FTA로 살린다…유관기관 협의회 열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천우글로벌 댓글 0건 조회 341회 작성일 20-10-28 09:49

본문

침체된 수출, FTA로 살린다…유관기관 협의회 열려
산업부 'FTA 이행·활용 회의' 주재…6개 부처 등 참석

해외 지원센터 컨설팅 강화…영국에 신규 센터 설치
산업계, 인도 불합리한 원산지 규정 등 어려움 호소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침체된 수출을 되살리기 위해 자유무역협정(FTA)을 활용한 돌파구 마련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영상회의 방식으로 '제15차 FTA 이행·활용 유관기관 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나승식 산업부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관세청 등 6개 정부 부처와 무역협회, 코트라 등 6개 유관기관이 참석했다.

또한 철강협회, 기계산업진흥회, 섬유산업연합회 등 12개 업종별 협·단체도 참여해 함께 머리를 맞댔다. 정부는 코로나19로 바뀐 통상 환경에서 시장 요구에 대응하고 우리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FTA 활용 지원 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지역별 중점 업종 기업들이 FTA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외 FTA 지원센터 등이 핀셋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추가로 영국에 해외 FTA 지원센터를 설치해 현지 지원 기능을 확충할 계획이다. 수도권·지방·해외 지역별 FTA 지원 기관과 코트라 등 유관기관의 협업도 강화된다. 기관 사이의 칸막이를 없애 원산지증명 등 종합적 FTA 활용 지원 방안을 제공하려는 취지다.

국내 기업의 해외 유명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위한 지원도 이뤄진다. 이를 통해 관세와 원산지증명이 면제되면 신제품에 대한 초기 테스트 시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동남아시아 지역 등 해외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우리 제품을 직접 구입하는 사례가 확산되는 추세를 고려한 것이다.

또한 미·중 무역갈등, 일본 수출규제 등 통상 분야 충격으로 인해 기업이 피해를 입는 상황에 대비해 무역조정지원 제도의 지원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산업계의 고충도 정부에 전달됐다. 기계산업진흥회,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철강협회, 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등은 인도의 불합리한 원산지 규정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또한 온라인쇼핑협회는 FTA 관련 해외 정보를 제공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정부와 유관기관은 당사국 정부와 FTA 이행 채널을 통해 협의하고 필요한 정보를 주기로 했다. 이번에 논의된 안건은 관련 기관 협의 과정을 통해 오는 11월 말에 개최 예정인 통상조약 국내대책위원회에서 확정된다. 나 실장은 "최근 세계적으로 다자무역주의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당사국들이 직접 체결한 양자 FTA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뉴시스 제공]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천우글로벌
상호 : (주)천우글로벌 대표 : 이홍래 사업자번호 : 206-86-66055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상원1길 26 서울숲 A타워 704호 전화 : 02-499-0062 팩스 : 02-465-6597 이메일 : jhson@cheonwooglobal.com
Copyright © 2012 (주)천우글로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