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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유망 수출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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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천우글로벌 댓글 0건 조회 372회 작성일 20-06-03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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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유망 수출시장



 코로나19 이후 세계 경기 부진과 글로벌 교역량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 무역업계의 수출 활로 개척을 위한 유망시장의 발굴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는 ▲소비자 검색 키워드와 ▲글로벌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여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생활 방식과 소비자 관심을 분석하는 한편, 최근 우리나라의 ▲수출 급증 품목, 각국의 ▲경기부양책 관련 산업을 종합하여 주요 수출 시장별 유망 품목을 선정하였다.


 먼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확대되는 5대 글로벌 트렌드(H-O-U-S-E)로 ▲Health care(의료·헬스케어) ▲Online(리모트·디지털화) ▲Untact(언택트 산업) ▲Smart infrastructure(스마트 인프라) ▲Economy at home(가정 내 소비)를 꼽을 수 있다.  

 지역별로 미국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로봇 배송 등이 탄력을 받으며 언택트 물류가 활성화 되는 한편 원격의료 시스템 및 정부의 SOC 건설과 관련한 장비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가정 내 교육·오락 콘텐츠 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정부의 5G 통신 확충 등 도시 인프라 수요 증가로 관련 설비 품목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은 터치리스(Touchless) 기술이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언택트 산업의 성장과 함께 퍼스널 헬스케어 제품 시장이 유망할 것으로 보이고, EU 지역은 주방용품, 간편식품 등 홈쿠킹 및 청정가전, 펫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도의 의료·위생용품과 개인용 IT기기, 베트남의 식료품 및 유아용품, 인도네시아의 섬유·식품 원료와 헬스케어 시스템, 중동의 교통 인프라 및 건설장비 등도 코로나19 이후 주목해 볼만한 시장이다.


 향후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증가로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애로가 예상되는 만큼 글로벌 트렌드와 지역별 유망품목 등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높은 틈새시장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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