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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소비자 상품구매 시 가격보다 품질, 안전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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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천우글로벌 댓글 0건 조회 1,303회 작성일 18-03-21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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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소비자 상품구매 시 가격보다 품질, 안전 중시

-중국소비자협회 소비자권익 침해 조사 결과- 

1. 소비자권익 침해 현황 

315소비자권익보호의 날을 맞아 중국소비자협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37%가 소비권익침해를 경험하였음. 불만족도가 가장 높은 분야는 온라인게임 비용 지불’, ‘배달음식등으로 나타남

 

상품류에서 최다 소비권익침해가 나타난 항목은 가전제품, 휴대폰, 태플릿pc 등의 스마트 전자기기, 보건품이었음. 서비스류에서는 통신서비스, 선불식소비, 금융서비스에서 소비자권익 침해가 크게 나타남 

2. 상품 구매 시 소비자가 고려하는 주요 요건

소비분쟁의 유형 중, ‘품질에 관련된 문제를 겪었다고 응답한 사람은 21.9%, ‘허위광고문제를 겪은 응답자는 12.8%로 나타남. 이 외에도 판매후서비스문제에 응답한 사람은 12.6%, ‘가격문제를 겪은 응답자는 11.8%로 나타남 

-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건은 품질안전으로 각 51.7%45.5%의 응답률을 보였음

- 상품 구매 시 가격을 주요 요건으로 고려하는 응답자는 28.0%로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음. 가격에 대한 수용도에 있어서는 남자가 여자에 비해 수용도가 높았음 

3. 소비유형별 소비자 불만족도 조사

소비자의 불만족도가 높은 소비유형은 온라인게임 비용 지불’, ‘배달음식’, ‘신발 및 의류’, ‘택배서비스’, ‘온라인 여행서비스등이었음. ‘온라인게임 비용 지불 서비스에 대해 불만족스럽다는 응답자는 20.9%에 달했음 

- 온라인게임 비용지불 서비스에 대해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한 사람 중 38.6%비합리적인 가격때문이라고 응답했으며, 25.4%실용성 부족으로 응답함 

4. 소비자권익 침해 구제 현황

응답자 중 소비자권익 침해를 구제받기 위해 판매자와 협상을 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68.3%로 가장 비율이 높았고, ‘주변인에게 충고한다는 응답자는 42.5%, ‘인터넷 비방글을 작성한다는 응답자는 30.8%였음. 소송정부기관에 제보한다는 응답자는 6.6%, 10.3%로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남

- 이는 소비자가 권익을 침해당했을 때,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음을 나타냄

- 이 외에도 현재 소비환경에 대해 매우 안심이 된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은 67.2%였음. 반면, ‘안심정도가 높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은 10%가 되지 않음

- 결론적으로, 현재 시장 소비환경에 대해 소비자는 안심하고 있으나, 여전히 소비환경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있음. . 

출처: 왕이신문 


첨부파일
0319-중국소비자협회소비자권익침해조사현황.hwp[372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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