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바이어 상담 시 고려사항>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02-499-0062
팩스 : 02-465-6597
jhson@cheonwooglobal.com
09:00 ~ 10:00 (일요일, 공휴일 휴무)
고객센터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및 견적요청
문의글을 남겨주세요. 포워딩, 수출입, 검역 무역에 대한
견적이나 궁금하신 사항을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문의글 남기기

공지사항

공지사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인도네시아 바이어 상담 시 고려사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천우글로벌 댓글 0건 조회 4,431회 작성일 14-05-20 10:50

본문

<인도네시아 바이어 상담 시 고려사항>


문화적 통찰력 :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는 1만7,500개 이상의 섬들로 이루어져 있고 6,000개의 섬에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슬람 인구들이 있는 곳이다. 인도네시아의 종교적이고 문화적 전통들은 일상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상관습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당신이 만나게 될 많은 사업가들은 화교들일 것이다. 인도네시아의 복합적인 문화를 탐구하는 것은 사업적 관계를 쌓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도네시아의 전통적 세계관

<그룹 지향적>

그룹, 가족, 일하는 팀에 의해서 정체성이 결정된다.


<협동>

조화와 체면이 매우 중요하다. 모든 상황에서 서로의 체면이 깎이는 일은 피해야 한다.


<관계 중심적>

관계를 이익 보다 중요시 여긴다. 일보다는 가족 간의 관계를 더 중요시한다.


<계급>

순위와 지위와 같은 유형이 강하게 드러난다. 가부장적인 기대, 즉 문자 그대로 ‘아버지(Bapak)’는 존경과 순응에 대한 보답으로서 직원들을 보살핀다. 연장자는 존경받는다.


<모호성에 대한 인내력>

인생은 부분적으로 결정되어 있고 자연재해와 같은 몇몇 요소들은 미리 예방할 수 없다는 모호성을 받아들인다. 변화는 오직 과거에 이어서 일관성이 있을 때에나 그룹의 지도자가 그룹에 도움이 되는 변화의 본보기가 될 때에만 받아들여질 수 있다.

<개별주의>

규칙을 따르는 것에 있어서 큰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맥락과 관계와 관해서 이해가 필요하다. 전통적으로 이슈가 되어온 부패가 현재에도 인지되고 우려되고 있다.


<유연한 시간>

일정이나 마감기일이 유연한 편이다. 외국인들은 인도네시아 사람이 제시간에 오는 것을 기대하지만 미팅이나 약속은 그렇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Jam karet’는 유연한 시간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문화적 지식>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의 이슬람 국가이고 300여개 인종들로 이루어져 있다.

국시(國是)-다양성에서의 단일성-다양성 안에서의 조화성


<전통적 인도네시아와 관련된 문화적 추정>

- 사회적 단위로서 가족과 인종이 가장 중요시 된다.

- 조화는 항상 유지되어야 한다.

- 의사소통에 있어서 서로의 체면을 지켜야 한다.

- 시간은 유연적이고 가변적이다.

- 미래로 나아가는 것보다 과거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우선적이다.

- 연장자들은 존경받는다.

- ‘Kekuatan Alami’-인생은 크게 보면 이미 운명적으로 정해진 것이다; 자연에 예속되어 있다.

- 계층이 사회적 관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지적이고, 세련된 개인들이 내성적이고 공손하고 간접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행한다.

- 겉으로 드러나는 화나 격양된 감정은 통제력이 부족함을 보여준다.

- 당신이 누구를 아는 것만큼 당신이 무엇을 아는지도 중요하다.


전통적인 인도네시아인들의 의사소통 방식

<간접적>

체면을 세우는 것은 모든 의사소통에서 열쇠 역할을 한다. 조화는 반드시 유지되어야만 한다. 사업에 있어서 중국계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좀 더 직접적이다.


<높은 맥락의 의사소통>

많은 무언의 규칙과 비언어적인 단서들이 있다. “네”라는 답은 단지 당신이 들었다는 것을 나타낼 뿐이다; 동의의 표시라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의례적>

특히 회사나 가족 구성원 중에서 좀 더 나이가 많은 사람에 대한 의례와 존경이 모든 상황에서 요구된다.


<자제>

겉으로 드러난 감정 표현은 통제력이 없거나 아이처럼 미성숙한 사람으로 인식된다.


비언어적 역학

<몸짓>

높은 사람보다 더 높이 머리를 두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연장자나 상관 앞에서 머리를 숙이거나 끄덕인다. 물건은 오른손이나 양손으로 건네야 한다. 엉덩이에 손을 대거나 손가락질하는 것은 무례하고 공격적인 것이다. 전통적인 인사법은 오른손으로 이마를 만지면서 절하는 것이다.


<스킨십>

일반적으로 공공장소에서 여자와 남자는 서로 만지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여자가 먼저 남자에게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하는 것은 공손한 인사이다. 만약 여자가 손을 내밀지 않을 경우 가벼운 목례가 적당하다. 여자들은 서로서로의 볼을 부비면서 인사할 수도 있다. 남자들은 악수 후에 자기의 오른손을 자신의 심장 위에 올려놓는다. 동성의 회원들은 교류할 때 자주 스킨십을 한다.


<공간>

개인적인 공간은 매우 제한적이다. 확대가족들은 상대적으로 가까운 지역에 산다. 사람들은 같이 가까이 앉는 것을 편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외국인들에게는 특히 도시에서는 자주 많은 공간이 제공되기도 한다.

인도네시아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지침

- 모든 의사소통에 있어서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네가 전화할 수 있을 때는 문자를 보내지 말고, 네가 방문할 수 있을 때는 전화하지 말라”는 인도네시아 말을 따르라.

- 특히 사람들이 많은 집단 앞에서 직접적인 대결(대립)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 미소는 언제나 동의와 만족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당황함과 불편함을 의미할 수도 있다.

- 치아 사이로 바람을 빨아들이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뜻한다.

- 1대1 만남을 위해서 간접적인 대립이나 질문은 아껴두는 것이 좋다.

- 겸손함은 (자격증처럼)필수이다. 자격이 그들에게 말하도록 하라.

- 미래에 대한 야망보다 과거의 성취에 초점을 맞춰라.

- 주어진 메시지의 깊은 의미를 알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 이해를 확실히 하기 위해 겸손하게 반복하고 확인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가져라.

- 단지 “예”라는 말만 듣고 이후의 일을 기대하지 말라.

- 연장자나 직위가 높은 인사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라.

- 당신이 행하는 부하직원들의 개인적 상황과 삶에 대한 이해가 부하들의 존경으로 돌아오도록 기대하라.

- 대부분 인도네시아인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이슬람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라.


인도네시아의 비즈니스 관행

다음 사항들은 모든 문화에 공통된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의 예시들로서 넓은 범주의 일반화된 비즈니스 행동양식들을 제공한다.


문제 해결

팀원 사이의 조화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문제에 대한 해결은 집단의 행복을 전제로 제공되기 때문에 모두가 만족하는 대안을 제공해야 한다.

동기 부여

임금상승과 보상체계는 동기를 부여하지만 화목하고 존중하는 업무환경을 제공하지는 못한다. 끈끈한 관계, 신뢰성을 주는 상사, 보호받는 느낌을 주는 회사구조가 더 높은 동기부여를 할 것이다.

성과평가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하지만 간접적인 접근방식도 유지해야 한다. 집단의 발전을 위한 공헌과 팀 내에서 개인이 성공하기 위한 방법을 동시에 생각해야 한다.

업무태도

마감시간을 지키는 것보다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상사에 대한 존경으로 여겨진다. 팀을 위한 노력, 인화를 유지하는 능력, 기업문화에 대한 존경은 높게 평가받는다.

협상·설득

협상은 집단 안에서 관계가 성립된 후에 진행된다. 원래 목표보다 보다 좀 더 활동의 여지가 있도록 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침묵은 존중되어야 하며. ‘밀어 붙이기’는 지양되어야 한다. 회의의 최상급자가 결론을 지을 것이다.

의사결정 절차

계급적이다. 의사결정은 Top-down방식으로 진행된다. 결정에 있어 보스(Boss) 모델이 유용하다.

회의 참여

방문자는 약속시간을 지켜야 한다. 상사는 늦을 수 있다. 오직 최상급자만이 발언할 것이다. 상사가 있을 때 부하직원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흔하지 않다. 많은 결정이 본 회의보다 사전회의(Pre-meeting)를 통해 행해진다.

상사·부하관계

가부장적이다. 상사는 부하직원에 대한 배려와 진정한 관심을 보여주는 대가로 존경심을 얻는다.

고용·해고

신뢰와 관계라는 복합적인 요소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당신이 누구를 아는가는 당신이 무엇을 아는 것만큼 중요하다. 해고는 회사와 개인의 체면에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고객과의 관계

고객과의 관계는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신뢰관계에 기반한다. 그 어떤 사업도 잘 구축된 관계 없이는 할 수 없다.

 자료 : 미국 인재 관리 솔루션 제공업체 IOR Global Services

 (http://www.iorworld.com/indonesia-pages-490.php)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천우글로벌
상호 : (주)천우글로벌 대표 : 이홍래 사업자번호 : 206-86-66055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상원1길 26 서울숲 A타워 704호 전화 : 02-499-0062 팩스 : 02-465-6597 이메일 : jhson@cheonwooglobal.com
Copyright © 2012 (주)천우글로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