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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국내 사치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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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천우글로벌 댓글 0건 조회 3,388회 작성일 16-01-26 10:58

본문

 

중국 국내 사치품 시장 동향

- 중국 내 사치품 수요는 갈수록 떨어지나 경사치품은 갈수록 늘어 - 

                                                     출처    KOTRA global window      

 

 시장규모

 

  2015년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에서 소비한 명품 구매액은 전년대비 12% 증가했으며, 중국 소비자들의 사치품 소비의 78%는 해외에서 발생함.

  - 중국 소비자들의 해외 소비는 계속해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중국 소비자가 2015년 해외에서 구매한 사치품 소비액은 910억 달러에 육박하며 전년대비 12%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음.

 

  중국인들의 사치품 소비액은 세계 시장의 절반에 가까운 규모임.

  -  2015년 전 세계 사치품 소비시장 규모는 사치품 업계의 불황에도 2552억 달러에 달하며 11% 성장했음.

  - 그중 중국 소비자의 사치품 소비는 1168억 달러로 전년대비 9% 성장했으며, 이는 전세계 사치품 소비의 46%에 달하는 수치임.

 

  중국 소비자의 해외 사치품 구매 규모가 증가한 반면, 중국 국내 사치품시장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음.

  - 중국 국내 사치품 소비 금액은 258억 달러로 전년대비 3% 성장한 수치이나, 주요 구매 루트가 인터넷 및 아웃렛 매장이라 정식 매장들이 계속해서 큰 영업손실을 보고 있음.

  - 중국 사치품시장이 전 세계 사치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14년 11%에서 2015년 10%로 하락했으며, 중국 국내 사치품시장이 전 세계 사치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계속 줄어들고 있음.

 

 시장 변화 원인

 

  시진핑 정부의 반부패정책 영향으로 인해 중국 국내 시장이 위축되고, 정부 수요가 대량 축소됨.

 

  수입제품에 대한 높은 소비세 및 부가가치세 등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의 구매가 해외여행 등 해외에서 주로 이루어짐.

 

  현재 중국 세율은 소비세 30%, 부가가치세 17%, 관세 5%로 어느정도 관세 하락이 있으나 수입 사치품 소비세와 부가가치세에 비해 상승폭이 미미함.

 

  대부분 브랜드의 기존 고객 유출속도가 신규 고객 유입속도와 비슷하며 탈 로고화 추세에 이어 탈브랜드화 추세가 나타남.

  - 주정(周婷) 재부품질연구원 원장은 소비자의 브랜드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가 하락하면서 3~5년 내에 대부분의 사치품 브랜드들이 빠른 속도로 무너지고, 이로 인해 많은 사치품 브랜드들이 대중화된 고급품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함.

  - 또한 가격 대비 품질이  미래에 소비자가 사치품을 구매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전망함.

 

 경사치품(奢品)의 출현

 

  경사치품이란 소비자들의 사치품 구매 수요를 어느 정도 만족시켜 주는 중저가 사치품을 칭함.

  - 중국 내 경사치품 수요증가로 중국의 쇼핑몰도 젊은 소비자층을 주로 겨냥한 중저가 사치품의 입점을 매우 선호함.

 

  최고급 명품보다 가격이 저렴해 주로 선물용으로 많이 이용됨.

  - 중저가 사치품은 명품 브랜드에 비해 디자인이 개성이 있어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큰 부담이 되는 명품보다 저렴해 친구나 친척에게 선물하기 적당함.

 

  현재 한국 경사치품은 한류에 힘입어 인기 있는 한국드라마 등 영상 매체를 통한 홍보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음.

 

 시사점

 

  중국 소비자의 해외 직접구매 및 해외쇼핑을 통해 소비하는 사치품 소비금액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나 국내 수요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음.

 

  부담이 되는 명품 브랜드의 입지는 갈수록 좁혀지는 반면, 비교적 저렴한 중저가 사치품의 입지는 갈수록 커지며 중국 국내 소비자들이 중저가 사치품을 더욱 선호하고 있음.

 

  우리 기업 또한 여러 매체를 통한 홍보와 가격 대비 품질에 중점을 둔 마케팅으로 중국 국내 인지도를 높여야 할 것임.

 

 

자료원: 중국 재부연구원, 중국 시장조사망,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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