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내 사치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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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천우글로벌 댓글 0건 조회 3,388회 작성일 16-01-26 10:58본문
중국 국내 사치품 시장 동향
- 중국 내 사치품 수요는 갈수록 떨어지나 경사치품은 갈수록 늘어 -
출처 KOTRA global window
□ 시장규모
○ 2015년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에서 소비한 명품 구매액은 전년대비 12% 증가했으며, 중국 소비자들의 사치품 소비의 78%는 해외에서 발생함.
- 중국 소비자들의 해외 소비는 계속해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중국 소비자가 2015년 해외에서 구매한 사치품 소비액은 910억 달러에 육박하며 전년대비 12%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음.
○ 중국인들의 사치품 소비액은 세계 시장의 절반에 가까운 규모임.
- 2015년 전 세계 사치품 소비시장 규모는 사치품 업계의 불황에도 2552억 달러에 달하며 11% 성장했음.
- 그중 중국 소비자의 사치품 소비는 1168억 달러로 전년대비 9% 성장했으며, 이는 전세계 사치품 소비의 46%에 달하는 수치임.
○ 중국 소비자의 해외 사치품 구매 규모가 증가한 반면, 중국 국내 사치품시장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음.
- 중국 국내 사치품 소비 금액은 258억 달러로 전년대비 3% 성장한 수치이나, 주요 구매 루트가 인터넷 및 아웃렛 매장이라 정식 매장들이 계속해서 큰 영업손실을 보고 있음.
- 중국 사치품시장이 전 세계 사치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14년 11%에서 2015년 10%로 하락했으며, 중국 국내 사치품시장이 전 세계 사치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계속 줄어들고 있음.
□ 시장 변화 원인
○ 시진핑 정부의 반부패정책 영향으로 인해 중국 국내 시장이 위축되고, 정부 수요가 대량 축소됨.
○ 수입제품에 대한 높은 소비세 및 부가가치세 등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의 구매가 해외여행 등 해외에서 주로 이루어짐.
○ 현재 중국 세율은 소비세 30%, 부가가치세 17%, 관세 5%로 어느정도 관세 하락이 있으나 수입 사치품 소비세와 부가가치세에 비해 상승폭이 미미함.
○ 대부분 브랜드의 기존 고객 유출속도가 신규 고객 유입속도와 비슷하며 탈 로고화 추세에 이어 탈브랜드화 추세가 나타남.
- 주정(周婷) 재부품질연구원 원장은 소비자의 브랜드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가 하락하면서 3~5년 내에 대부분의 사치품 브랜드들이 빠른 속도로 무너지고, 이로 인해 많은 사치품 브랜드들이 대중화된 고급품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함.
- 또한 가격 대비 품질이 미래에 소비자가 사치품을 구매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전망함.
□ 경사치품(轻奢品)의 출현
○ 경사치품이란 소비자들의 사치품 구매 수요를 어느 정도 만족시켜 주는 중저가 사치품을 칭함.
- 중국 내 경사치품 수요증가로 중국의 쇼핑몰도 젊은 소비자층을 주로 겨냥한 중저가 사치품의 입점을 매우 선호함.
○ 최고급 명품보다 가격이 저렴해 주로 선물용으로 많이 이용됨.
- 중저가 사치품은 명품 브랜드에 비해 디자인이 개성이 있어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큰 부담이 되는 명품보다 저렴해 친구나 친척에게 선물하기 적당함.
○ 현재 한국 경사치품은 한류에 힘입어 인기 있는 한국드라마 등 영상 매체를 통한 홍보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음.
□ 시사점
○ 중국 소비자의 해외 직접구매 및 해외쇼핑을 통해 소비하는 사치품 소비금액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나 국내 수요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음.
○ 부담이 되는 명품 브랜드의 입지는 갈수록 좁혀지는 반면, 비교적 저렴한 중저가 사치품의 입지는 갈수록 커지며 중국 국내 소비자들이 중저가 사치품을 더욱 선호하고 있음.
○ 우리 기업 또한 여러 매체를 통한 홍보와 가격 대비 품질에 중점을 둔 마케팅으로 중국 국내 인지도를 높여야 할 것임.
자료원: 중국 재부연구원, 중국 시장조사망,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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